본문 바로가기

POPUP LogoPOPUP

  • 웹툰 6화 홍보
  • 과학체험키트 신청

팝업건수 : 총 2

닫기 오늘 하루 열지 않기
고객참여

Toward Public Health & Safe Society

공지

[공지] 제8대 정은주 소장 취임사

  • 작성자시스템
  • 조회수743
  • 등록일2021.05.24
존경하고 사랑하는 KIT 가족 여러분,
오늘 취임식에 화상으로 함께하는 사랑하는 우리 연구소 가족 여러분들과, 한국화학연구원 이미혜 원장님, 노동조합 이운복 지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특별히, 오늘의 우리 연구소가 있기 까지 헌신과 열정으로 연구소를 이끌어 주셨던 설립 공로자 노 정구 박사님, 한상섬 전임 소장님, 정문구 전임 소장님, 송창우 전임 소장님과 일정상 참석하지 못하신 권명상, 이상준 전임 소장님께도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민간산업계와 공공연구기관에서의 연구업무를 골고루 경험했습니다. 이제, 국가 출연연구기관장으로서 국민생활안전 과 산업계 지원에 대한 깊은 사명감을 가지고 소장의 직무를 시 작하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KIT 가족 여러분,
우리 연구소는 설립 당시의 독성평가시험 중심 기관에서 연구 중심기관으로 변화하는 중입니다. 2013년 모든 소원들이 헌신 적인 노력으로 함께하여 국제적인 GLP 기관으로 도약을 이루었듯이, 이제 ‘국민건강과 안전 사회 실현을 위한 글로벌 독성 연구기관’이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한 도약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저는 막중한 책임감과 동시에 희망의 설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글로벌 독성 연구기관으로 도약을 위하여, 3가지 핵심 가치로 소장 직무에 임하겠습니다.
첫째, ‘수월성’ 입니다. 국내 1위가 아닌 국제적으로 가치 있는 연구성과, 국민들의 불 안을 해소시킬 의미 있는 연구성과를 내기 위하여 기관의 연구, KIT 브랜드, 인적자원 역량을 강화하여 환경 및 기술 변화에 앞서 감으로서 수월성을 달성할 것입니다. 연구소의 3대 핵심 역할을 통한 선도적 연구를 강화하여 ‘가치있는 연구, 의미 있 는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확립하겠습니다.
둘째, ‘공공성’ 입니다. 공공성을 위해 국민 안전문제 해결형 연구 프로세스를 구축하겠습니다. 신규 감염병 유행과 환경요인 영향에 대비하는 독성 연구를 진행하여 새로운 위해 요인들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비 하겠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보건센터 운영 등 독성평가 기술을 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하여 국민의 안전 안심을 위한 과학 적 근거를 마련하고,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를 진행 하겠습 니다. 또한, 화학·바이오 물질로부터 국민 안전을 지키는 KIT 브랜드를 강화하고 대국민 소통을 확대하겠습니다.
셋째, ‘개방성’ 입니다.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개 방형 혁신을 추진하겠습니다. 출연(연)간의 전략적 협력연구 및 융·복합 연구를 활성화하고, 국내 및 해외 기관과의 연구협력을 강화하며, 선진 공공연구기관의 사회적 가치 확대를 위한 활동을 벤치마킹 하겠습니다.
R&D는 과학기술만이 아니라 정책, 예산, 평가, 인사 등 모든 분야가 전문성과 조화를 이루어야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KIT의 정책이 국가와 세계의 정책’이 되도록, ‘연구 수월성, 공공성, 개방성을 증진을 위한 경영 시스템 운영에 집중’ 하도록 선도형 연구전략과 경영을 체계화하겠습니다.
사랑하는 KIT 가족 여러분, 미래의 환경 변화는 예측하기 어렵고 복잡한 안전성 위해성 요 인들을 안고 있습니다. 우리 안전성평가연구소는 민간기관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새로운 안전 위해 이슈에 적극적, 선제적 으로 대응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독성분야 국내 유일 정부 출연(연)인 안전성평가연구소의 사명입니다. 그리하여 안전성평가연구소의 연구는 ‘독성연구 분야에서 어떤 의미 있는 성과를 내어 안전한 국민생활에 기여했는가’ 로 평가 받을 것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KIT 가족 여러분, 저는 ‘수월성, 공공성, 개방성’을 핵심가치로 KIT 가족 여러 분들과 함께 ‘소통, 신뢰, 공감’을 통해, ‘국민건강과 안전사 회 실현을 위한 글로벌 독성연구기관’, 명예로운 ‘연구소 설립 30주년’을 위한 문을 열고자 합니다. 희망의 3년을 함께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1년 5월 24일 안전성평가연구소장 정은주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