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고객참여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이산화티타늄(TiO2) 노출에 대한 임신부의 안전성 연구 - 등록일, 조회, 상세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이산화티타늄(TiO2) 노출에 대한 임신부의 안전성 연구
등록일 2019/10/31 조회 105

‘ 이산화티타늄(TiO2) 노출에 대한 임신부의 안전성 연구 ’

Particle and Fibre Toxicology 논문 게재

=====================================================

안전성평가연구소(소장 송창우) 생체유해성연구그룹 유욱준 박사의 연구가 지난 7월‘Particle and Fibre Toxicology(IF : 6.561)’에 소개되었다.

유욱준 박사가 발표한 논문‘임신한 랫드에 노출된 이산화티타늄 나노입자와 분포 (영문명) Titanium dioxide nanoparticles oral exposure to pregnant rats and its distribution’는 임신한 랫드에 이산화티타늄 나노물질을 경구투여 한 후, 임신한 동물과 임신 중 수태산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인하고, 체내 주요 장기에서 나노물질이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관찰하였다.

현재 나노물질은 많은 생활용품의 제조에 사용되고 있다. 그 중 이산화티타늄(TiO2)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나노 물질 중 하나로 페인트, 코팅제, 자외선 차단제 및 화장품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산화티타늄에 대한 안전성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고, 그 중에서도 나노물질에 노출 시 더 민감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는 임신부에 대한 안전성 자료는 거의 희박한 상황이다.

연구결과, 임신 중 이산화티타늄에 노출되었을 때 간, 뇌 및 태반에 축적될 수 있지만, 특이적인 독성학적 영향은 관찰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이산화티타늄이 안전하다고 단정하기는 어려우며, 나노물질의 다양한 물리화학적 특성 및 인체에 대한 다양한 노출 가능성을 고려할 때 추가적인 안전성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최근 나노물질에 대한 안전성 이슈가 대두되면서 민감하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건강취약층(임신부, 영유아 및 노년층 등)에 대한 나노물질의 안전성 정보가 많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번 연구는 나노물질 노출에 더 민감할 수 있는 임신부에 대한 이산화티타늄 나노물질의 안전성 정보를 제공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생체유해성연구그룹 유욱준 박사는 “나노물질을 포함한 유해 화학물질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연구는 유해화학물질의 다양성 및 복잡한 인체 노출 시나리오 등을 고려할 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연구”라며 “생체유해성연구그룹은 국내에서 가장 오랫동안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취약층에 대한 유해물질의 안전성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안전성평가연구소 주요사업 및 국립환경과학원에서 지원하여 건강취약층에 대한 나노물질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 (제1저자) 안전성평가연구소 생체유해성연구그룹 이진수 선임연구원

- (교신저자) 안전성평가연구소 생체유해성연구그룹 유욱준 책임연구원

첨부

전체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