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고객참여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안전성평가연구소, 미세플라스틱의 독성 연구 결과 발표 - 등록일, 조회, 상세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안전성평가연구소, 미세플라스틱의 독성 연구 결과 발표
등록일 2020/02/25 조회 253

미세플라스틱의 크기와 노출시간에 따른 인체의 독성 영향을 규명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안전성평가연구소(소장 송창우, KIT)는 환경생물연구그룹 최진수 연구원이 해양 동물 플랑크톤을 이용하여 미세플라스틱의 축적에 따른 유해성을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미세플라스틱의 생물 내 축적으로 인해 해양 생태계 전반을 비롯하여 인체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일회용 컵이나 과자의 포장용기 등에 쓰이는 폴리스티렌(Polystyrene) 미세플라스틱을 해양 동물 플랑크톤(Tigriopus japonicus)에 50 nm, 10 ㎛의 크기로 24, 48시간 동안 노출하여 활성산소의 생성, 산화스트레스와 관련된 항산화 유전자 및 효소의 유의적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시간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았으나, 플라스틱의 크기가 작아질수록 독성 영향이 더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두 가지 크기의 미세플라스틱 모두 플랑크톤(Tigriopus japonicus)의 체내에 축적되었으며, 일부 암컷 개체의 알집에도 축적되어 세대 간 전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환경위해성연구부장 박준우 박사는 “이번 연구는 해양환경에서 먹이사슬의 가장 낮은 단계인 플랑크톤의 체내에 미세플라스틱이 축적되면서 상위 포식자로의 축적 및 이동을 통해 최상위 단계인 인체로의 유입 가능성을 확인한 결과”이며 ”미세플라스틱의 유해성을 보다 깊이 인지하고 플라스틱 사용에 대한 자제 등 국민 의식의 변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Marine Environmental Research (IF:3.445)에 게재되었다.

* 논문명 : Evaluation of microplastic toxicity in accordance with different sizes and exposure times in the marine copepod Tigriopus japonicus

- (제 1저자) 환경생물연구그룹 최진수 연구원

- (교신저자) 환경위해성연구부 박준우 박사(환경위해성연구부장)

첨부

전체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