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고객참여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안전성평가연구소, 약물성 간손상 예측모델 ‘ToxSTAR’ 개발 - 등록일, 조회, 상세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안전성평가연구소, 약물성 간손상 예측모델 ‘ToxSTAR’ 개발
등록일 2020/03/05 조회 301

신약개발과정에서 문제가 되어왔던 약물성 간손상 (drug-induced liver injury, DILI) 유발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는 또 다른 접근법이 제시되었다.

안전성평가연구소(소장 송창우, KIT)는 독성정보연구그룹, 바이오시스템 연구그룹, 분자독성연구그룹 간의 융합 연구를 통해 약물성 간손상을 예측하고 기전을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 ToxSTAR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독성정보연구그룹 신현길 박사는 해당 연구를 통해 약물과 약물 대사체 구조 정보를 기반으로 신약 개발 중 빈번히 발생하는 쓸개즙정체(cholestasis), 간경변증(cirrhosis), 간염(hepatitis), 지방간(steatosis) 유발 가능성을 예측하는 모델들을 개발하였다.

[그림1] 화합물 ‘Amiodarone’ 에 대한 예측 결과로 녹색부분은 약물성간염 인자를 갖고 있다는 의미로해석 할 수 있다

안전성평가연구소가 개발 중인 ToxSTAR는 분자영상 기반의 고속대용량 독성 스크리닝기술 및 대체시험모델들을 활용하여 신약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화학물질의 유해성을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초기 웹버전은 2019년에 개발이 되었고 현재 시범 운영 및 예측력 검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화합물 구조 표현 방식 중 하나인 스마일즈(smiles) 코드를 입력하면 구조적 유사도가 높은 상위 5개의 약물에 대한 예측 결과를 함께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림2] benzbromarone과 구조적으로 유사한 상위 2개의 약물 예측 결과

약물성 간손상은 신약개발 과정 중 화학물질이나 대사체에서 나온 물질이 간독성을 일으키는 현상으로 신약개발의 주요 저해요소 중 하나로 꼽혀왔고 이에 따라 많은 연구진들이 초기에 약물성 간손상을 예측하고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이미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있지만 ToxSTAR는 스크리닝 기술, 대체시험 모델, 컴퓨터 기반 예측 모델을 통합해서 약물성 간손상 예측을 시도하는 최초의 모델로 여겨진다.

[그림3] ToxStar 첫 화면 (https://toxstar.kitox.re.kr/), 현재는 시험 운영 중 이다.

현재 ToxSTAR의 데이터베이스에는 154개의 약물 구조와 함께 실험 및 예측 결과들이 저장 되어 있고 향후 122종에 대한 데이터가 더 추가될 계획이다. 현재는 약물성 간손상 가능성을 수치로만 제시해주고 있지만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약물성 간손상의 기전을 예측하는 방법을 도입하는 방안도 연구 중에 있다. 추가적으로 오는 11월에는 관련 OECD 미팅에도 참여하여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ToxSTAR의 활용 방안을 추가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독성정보연구그룹 강명균 그룹장은 “이번 연구는 대체 독성시험 관련 원천기술의 선점으로 신약개발 시장을 포함하는 in vitro 독성평가 관련시장에서 기술적 우위를 차지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 미국 식약처 국립독성연구센터와도 협력연구를 수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SCI급 국제저명학술지 Frontiers in pharmacology에 게재되었다.

※ 논문명 : Development of Prediction Models for Drug-Induced Cholestasis, Cirrhosis, Hepatitis, and Steatosis Based on Drug and Drug Metabolite Structures

- (주 1저자) 독성정보연구그룹 신현길 박사

- (교신저자) 독성정보연구그룹 윤석주 박사

첨부

전체 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