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고객참여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안전성평가연구소, 전자담배연기 표준 발생 시스템 개발 - 등록일, 조회, 상세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안전성평가연구소, 전자담배연기 표준 발생 시스템 개발
등록일 2020/06/16 조회 177

안전성평가연구소(소장 송창우, KIT)는 액상 및 궐련형 전자담배의 종류에 상관없이 표준화된 전자담배연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전자담배연기 내 유해물질 발생에 가장 주요한 요인이 가열온도라는 것을 발견하고 담배연기를 발생시키는 온도와 기체의 유량을 통제하여 전자담배의 종류에 상관없이 비교·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전자담배연기 발생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본 시스템은 온도제어 용기에서 전자담배에 열을 가한 후 ➀공기발생기를 통해 공기를 불어넣어주는 방식으로 ➁전자담배연기를 발생시키며, ➂고온의 전자담배연기를 실온으로 온도를 낮춘 후 ➃시료채취 및 분석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해당 시스템을 이용해 실험한 결과 전자담배의 가열온도가 약 250℃부터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이 급격하게 증가하였으며 가열온도에 따라 유해물질 발생농도가 최대 1000배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존 전자담배 유해성 평가방법의 경우, 담배연기 발생조건을 반복적으로 동일하게 유지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경우 전자담배연기 내 유해물질의 종류 및 농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안전성평가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이번 연구는 전자담배연기를 실제와 같이 재현성 높게 발생시킴으로서 전자담배연기 발생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이는 전자담배의 안전성평가 기준을 확립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안전성평가연구소 흡입독성연구그룹 김용현 박사는 “이번 연구는 향후 국제적 기술 상용화 및 전자담배 독성영향평가 시험가이드라인 마련에 이바지 하게 될 전망”이며“전자담배연기 표준 발생 시스템을 이용해 전자담배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유해성에 대해서도 일정한 조건 하에서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식품의약안전처의 ‘담배제품의 표적장기 독성시험법 및 가이드라인 마련(연구책임자: 안전성평가연구소 김민석 박사)’과제로 진행되었다. 또한 올해 3월 공공, 환경 및 산업 보건분야 학술지 Environmental Research에 게재되었다.

※ 논문명 : Development of a standardized new cigarette smoke generating (SNCSG) system for the assessment of chemicals in the smoke of new cigarette types

- (주저자) 안전성평가연구소 흡입독성연구그룹 김용현 박사

첨부

전체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