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영역
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고객참여 홍보센터 보도자료

보도자료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2007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V7.0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미세플라스틱 환경오염 문제해결 솔루션 개발 선도 - 등록일, 조회, 상세내용, 첨부파일 정보 제공
제목 미세플라스틱 환경오염 문제해결 솔루션 개발 선도
등록일 2020/08/18 조회 134

□ 안전성평가연구소(KIT, 소장 송창우)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 원광연)에서 지원하는 2020년 창의형 융합연구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창의형 융합연구사업은 정부출연연구기관 간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융합연구를 통해 원천ㆍ선도기술 창출 및 기술한계를 극복 할 수 있는 연구과제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 이번 융합연구사업은 5년간 총 100억원의 연구예산으로 안전성평가연구소가 주관기관으로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 또한 5개의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이번 사업에 협동기관으로 참여하여 각 기관의 고유 업무를 활용한 융합연구를 통해 미세플라스틱의 영향평가, 오염 및 발생 저감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 이번 사업은 ‘2차 미세플라스틱 환경오염 문제해결을 위한 융합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수행하며, 버려진 플라스틱으로부터 발생되는 2차 미세플라스틱의 발생기전과 영향을 규명하고, 제거·분해 및 필터기술 개발과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 개발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 2차 미세플라스틱: 플라스틱 제품이 사용되는 과정이나 버려진 이후에 인위적인 행위나 자연 풍화에 의해 조각나고 미세화 된 플라스틱 파편

□ 이번 사업은 기존 기술개발 중심의 개별연구와 달리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종합적으로 탐구·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환경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여 미세플라스틱 문제의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는데 다른 미세플라스틱 사업과 차별성이 있다.

□ 이번 연구사업의 총괄 책임자인 안전성평가연구소 환경생물연구그룹 박준우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미세플라스틱 환경오염 이슈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며, “미세플라스틱의 환경 보건 문제해결을 통한 사회적, 경제적 비용 감소에 기여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송미영 융합본부장은 “박준우 박사 연구팀의 과제는 미세플라스틱 오염관리 정책 및 통합 관리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며, 이를 활 용하여 국민 안심 사회 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 한편, 이번 사업에서는 정부, 산업계 및 시민단체로 구성된 자문단을 구성하여 본 사업 미세플라스틱 저감 원천 기술에 대한 자문과 의견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향후 기술의 상업화 가능성을 높이는 연구도 추진할 계획이다.

※ 과제명: 2차 미세플라스틱 환경오염 문제해결을 위한 융합 솔루션 개발

• 참여 기관

총괄: 안전성평가연구소

협동: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위탁: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첨부

전체 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