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UP LogoPOPUP

팝업건수 : 총 0

닫기 오늘 하루 열지 않기
KIT소식

Toward Public Health & Safe Society

보도자료

국제 최대 규모 분석능력인증평가(FAPAS), 우수 결과 평가 획득

  • 조회수644
  • 등록일2021.11.17

□ 안전성평가연구소(KIT)는 영국 환경식품농림부(Department of Environment, Food and Rural Affairs)에서 운영하는 국제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분석능력인증평가 FAPAS(Food Analysis Performance Assessment Scheme)에 참여하여 식품 중 잔류농약 동시다성분 분석평가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 결과를 획득하였다고 밝혔다.

□ 이번 평가에 전 세계 89개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KIT는 평가부문 중 동시다분성 분석으로 약 310종의 잔류농약 리스트에서 실제 함유되어 있는 농약의 성분과 농도를 평가하였다.

□ 이 중 총 10종의 동시 다성분 분석을 검증하였고 3종의 농약 성분의 잔류농도와 그 외 7종의 불검출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 KIT가 제시한 결과가 전 항목에서 Z-Score ‘0.6 ~ 0.1’을 획득함으로서 세계적 수준의 분석 능력을 입증하였다.

    * Z SCORE : 실험실 간 결과의 오차 범위를 산출한 것으로 절대값이 ±2이내 이면 적합한 결과로 판정하며 0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은 결과값이다.

□ 이번 국제적인 분석 능력 숙련도 평가를 통해 식품 중 잔류 농약 분석에 대한 개별적 분석 뿐만 아니라 동시에 다성분을 분석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 받았다.

□ 해당 연구진은 2018년 국내 최초 유럽연합 잔류농약 숙련도 평가(European Union Reference Laboratories-Proficiency Test, EURLs-PT)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인증받은 바 있으며, 이번 국제 평가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통해 다시 한번 세계적 수준의 분석 능력을 인증받게 되었다.

□ 환경안전성평가센터 김종환 센터장은이번 인증은 KIT의 분석 능력을 국제적으로 확인한 계기가 되었다.”라며향후 농·식품의 안전성을 위한 다양한 연구에 신뢰성 있는 우수한 분석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한편, 안전성평가연구소는 식의약품, 화학물질 등 안전성평가연구 및 독성연구 뿐만 아니라, ·내외 환경 규제 대응을 통한 화학산업계 경쟁력 견인을 위한 유해화학물질의 환경·인체 위해성 저감 및 평가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