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OPUP LogoPOPUP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 현장의 혁신. 연구개발혁신법. 혁신법 시행으로 2021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 부처별 상이한 규정·시스템 일원화  - 연차 협약·평가·정산 폐지. 단계별로만 실시 - 연구비 계획 작성 유연회. 항목별 총액만 작성 - 연구자 권익보호위원회 신설 2020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 논문게재료, 저술출판비 사용기간 확대 - 학생인건비 지급대상 확대 - 연구노트 형식 다양화 자세히 보기
  • 독성있슈 12화 글루포시네이트 암모늄
  • 국민과 함께하는 더 안전한 대한민국 함께 만들어 보아요! 2021 국가안전 대진단 - 점검기간 : 2021년 8월 ~11월(4개월간) - 점검대상 : 노후 ·고위험 시설물 약 2만 3천여개소 - 참여방법 :   · 구분 : 일반국민 / 내용 : 내 집 스스로 점검하기, 생활 속 위험요인 신고하기 / 참여방법 : <안전신문고> 앱 활용  · 구분 : 다중 이용시설 관계자 : 내 건물과 업소를 안전점검표를 통해 점검하고 결과 게시하기 / 참여방법 : 행정안전부 홈페이지(www.mos.go.kr)애소 자율안전점검표 다운로드  내 주편의 안전점검 결과는 안전정보 통합공개 시스템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

팝업건수 : 총 3

닫기 오늘 하루 열지 않기
연구수행

Toward Public Health & Safe Society

영장류시험

Non-Human Primate Toxicology

영장류 독성시험이란 사람과 종간 차이가 가장 적은 비인간 영장류(Non-Human Primate)를 이용하여 시험물질을 단회 또는 반복투여 후 독성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여기에서 수집된 독성정보는 임상시험 결과를 예측하는데 가장 신뢰성 있는 자료로 활용된다.

이 시험분야의 특징은 독성시험의 궁극적인 대상이 인간이므로 다른 실험동물에 비하여 영장류가 해부학적 및 생리학적으로 인간과 가장 유사하다는 점에서 인간의 외삽연구에 가장 적절한 독성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개발되고 있는 생명공학제품들은 설치류를 사용하여 얻은 독성 자료만으로는 임상에서의 독성 증상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어 영장류를 이용한 독성시험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시험분야

기존의 화학물질 및 새로운 의약품, 농약, 생물학적 제제 및 각종 화학물질의 독성평가에 있어 국내외 GLP 독성시험 Guideline에 따라 다음과 같은 독성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단회투여 독성시험 Single Dose Toxicity Test

  • 영장류에 시험물질을 단회투여하여 나타나는 일반증상을 관찰하고 체중과 부검소견 등을 측정하여 급성적인 독성변화 DATA를 통하여 시험 물질의 독성을 평가한다.

반복투여 독성시험 Repeated Dose Toxicity Test

  • 영장류에 시험물질을 반복투여하여 일반증상, 혈액학적 검사, 혈액응고계 검사 및 혈액생화학적 검사, 뇨검사, 체중 측정, 안검사, 사료 섭취량, 체온, 심전도 측정, 혈압, 행동변화 등의 검사를 실시하고 부검, 장기 중량측정 및 조직 병리학적 검사를 실시하여 수집된 시험결과를 통해 무해 용량 (NOAEL), 표적장기 및 용량 - 독성반응 관계를 도출하여 시험물질의 독성을 평가한다.
    • 혈액, 뇨 및 조직 등의 생체시료 채취 및 장기 사육 관리 등 장기간 사육하면서 시험물질을 투여한 후 생체시료(뇨, 혈액 및 조직)를 채취하여 제공하며 시험물질의 체내의 독성동태의 독성정보를 파악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시험의뢰자의 요구 시 생체시료를 송부하여 분석 가능). 아울러, 동일한 원숭이의 장기간 사육을 통해 반복적 Screening을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Infusion Pump를 이용한 무마취상태에서 연속투여시험 Continuous Administration Test using Infusion Pump without anesthesia

  • 무마취 보정상태에서 1일 최대 1시간의 정맥 내 infusion 반복투여가 가능하다.

최근 업데이트 2021/10/06